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보 서비스 동향

Abstract

최근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사회적 약자를 지원해야 하는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사회적 약자 지원은 사회적 가치 추구에 있어서 중요한 하나의 요소이며, 이를 통해 계층, 세대, 연령 간 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학술 정보, 과학기술 정보 등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아직까지 웹 접근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정보 서비스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