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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분석
Author(s)
이선희김지영문영수신기정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Publication Year
2012-12-31
Abstract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968년부터 국내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원문제공서비스를 실시해오고 있음.
○ KISTI는 과거 연간 35만 건의 원문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이용량이 감소하고 있음. 이는 해외학술지 가격 상승에 따른 인쇄학술지 구독량 감소와 서비스 대상 자료의 축소, 이용자의 정보이용 행태의 변화로 인한 전자자원 선호현상 등에 기인하고 있음.
○ KISTI 이용자들은 주로 연구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원문제공서비스를 신청하고 있으며 주로 대학, 연구소 및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음.
○ 원문제공서비스에 대한 비용, 처리시간 만족도는 전년대비 감소(4.5%)하였고 특히 해외 학술자료에 대한 비용 불만족(52.8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이는 해외 출판사의 저작권정책 강화에 따른 비용 상승과 원문복사 불능률의 증가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그러나 KISTI 원문제공서비스 업무에 대한 신뢰도(86.3%), 재이용 의사(74.0%), 추천의향(84.0%) 등은 전년도 조사 보다 높게(9~11%P 상승) 나타나고 있어서 KISTI 원문제공서비스 업무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수준이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원문제공서비스와 NDSL서비스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원문제공서비스 이용자는 이를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보다 NDSL을 더 많이 이용하는 핵심 고객으로 나타남. 즉 원문제공서비스는 NDSL서비스의 주요기능으로서 원문 제공서비스의 감소나 위축은 NDSL서비스 이용률 감소를 가져올 수 있음.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Ⅱ. 국내외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1. 국외기관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2. 국내기관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Ⅲ. KISTI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1. KISTI 원문제공서비스 개요 및 목적
2. KISTI 원문제공서비스 대상 콘텐츠
3. KISTI 원문제공서비스 시스템
IV. KISTI 현황 분석
1. 국내 원문제공서비스와 KISTI 원문제공서비스의 변화
2. KISTI 원문제공서비스 수요 만족도 조사
3. 인쇄학술지 예산 감소에 따른 원문제공서비스 변화
4. KISTI 원문제공서비스 이용자들의 NDSL 영향력 평가 및
Ⅳ. 결론
<참고문헌>
Keyword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문제공서비스; 이용자 연구; KISTI; NDSL; document delivery service; user study
Journal Title
KISTI 지식리포트
Citation Volume
제34호
ISSN
978-89-294-0275-4 [93020]
Files in This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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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KISTI 간행물 > KISTI 지식리포트
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2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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