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인용색인서비스(KSCI)의 현황 및 발전 전략

Abstract

최근 동아시아 및 비영어권 유럽 국가들에서도 연구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면서 자국의 연구성과 평가에 사용할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제공기관으로서 과학기술 분야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인 KSCI(Korea Science Citation Index)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KSCI는 정보검색, 인용분석, 인용분석보고서 기능을 향상시켜 체계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구축 방안 수립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는 KSCI 발전 방향에 대한 기본 원칙을 정하고, 3단계 연차별 로드맵을 수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연구자들이 인용색인에 기반한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주요 문헌과 관련 연구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국내 학술정보유통 경로인 NDSL, 해외 학술정보유통 경로인 KoreaScience와 연계하여 우리나라 연구성과물에 대한 접근 통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Keyword

인용색인; 정보서비스; 과학기술; 데이터베이스; citation index; information service; science & technology;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