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오픈 액세스를 위한 공공접근정책 방향

Abstract

학술지는 연구자간 의사소통을 위해 탄생되었으나 현재는 상업 출판사들이 이끄는 구조 속에서 유통되어 연구자간 원활한 정보 공유가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은, 정부가 지원한 연구의 결과 중 학술지심사가 된 논문에 무료로 접근하는 ‘오픈 액세스’ 방식입니다. 특히 미국, 영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은 ‘공공접근정책’이라는 이름의 국가 정책으로 이미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kisti 지식리포트』 4호에서는 ‘공공접근정책’의 국내 도입 필요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Keyword

학술지; 논문; 오픈 액세스; 공공접근정책; journal; article; letter; dissertation; open access; public access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