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는 연구자간 의사소통을 위해 탄생되었으나 현재는 상업 출판사들이 이끄는 구조 속에서 유통되어 연구자간 원활한 정보 공유가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은, 정부가 지원한 연구의 결과 중 학술지심사가 된 논문에 무료로 접근하는 ‘오픈 액세스’ 방식입니다. 특히 미국, 영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은 ‘공공접근정책’이라는 이름의 국가 정책으로 이미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kisti 지식리포트』 4호에서는 ‘공공접근정책’의 국내 도입 필요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journal; article; letter; dissertation; open access; public access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