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Ho-Sin; Yu, Jae-Yeong; Lee, Bang-Rae; Park, Hun; Han, Hyeok; Kim, Gang-Hoe; Mun, Seong-Hui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15-12
Description
funder : 미래창조과학부 funder : KA agency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agency :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Abstract
1) 연구개발의 개요, 필요성 및 중요성
-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수요대응형의 수요자 중심의 개인화된 정보지원 필요
- 내부자원을 활용한 통합적 서비스 공급 체계의 혁신이 필요
- 최근 화두가 되고있는 고객 인사이트 중심의 혁신 컨셉 도출 방법론 도입 필요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기반으로 중소/중견기업의 정보수요 니즈기반 혁신 컨셉을 발굴하고자 함
(2) 문헌연구
-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서비스 컨셉 도출에 장점이 있는 디자인 사고 방법론에 관한 연구
- 기업의 핵심역량 프레임워크인 VRIO 관련 문헌 조사
- 디자인 사고 방법론과 VRIO를 결합하여 개선된 방법론 제시
(3) MyKISTI 개인화 서비스 기획
- 중소/중견기업 맞춤형 서비스인 MyKISTI 컨셉을 도출하기 위해 제안한 방법론을 활용함
- 13개의 인사이트 및 39개 아이디어 도출, 5개의 기회영역으로 그룹핑함
- 이를 기반으로 3개 메인 컨셉 및 6개 서브 컨셉 개발
(4) 활용계획
- 향후 개인화 서비스 개발의 기반 연구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중소/중견기업에게 최적화된 정보 인 프라를 제공
- 공공기관의 소비자 인사이트 기반 서비스 컨셉 개발의 대표사례가 될 수 있으며, 타 기관의 벤치 마킹 사례로서 제공될 수 있음
IV. Results of the Project
○ 3 main concepts : One-stop Window, Smart Navigator, Intelligent Agent
○ 6 sub concepts : Benchmarking Gate, Issue Diagnose, Intelligent Marketer, Thinking Partners, Smart Archive, Collaboration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