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ncy :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dc.description.abstract
1) 연구개발의 개요, 필요성 및 중요성
-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수요대응형의 수요자 중심의 개인화된 정보지원 필요
- 내부자원을 활용한 통합적 서비스 공급 체계의 혁신이 필요
- 최근 화두가 되고있는 고객 인사이트 중심의 혁신 컨셉 도출 방법론 도입 필요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기반으로 중소/중견기업의 정보수요 니즈기반 혁신 컨셉을 발굴하고자 함
(2) 문헌연구
-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서비스 컨셉 도출에 장점이 있는 디자인 사고 방법론에 관한 연구
- 기업의 핵심역량 프레임워크인 VRIO 관련 문헌 조사
- 디자인 사고 방법론과 VRIO를 결합하여 개선된 방법론 제시
(3) MyKISTI 개인화 서비스 기획
- 중소/중견기업 맞춤형 서비스인 MyKISTI 컨셉을 도출하기 위해 제안한 방법론을 활용함
- 13개의 인사이트 및 39개 아이디어 도출, 5개의 기회영역으로 그룹핑함
- 이를 기반으로 3개 메인 컨셉 및 6개 서브 컨셉 개발
(4) 활용계획
- 향후 개인화 서비스 개발의 기반 연구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중소/중견기업에게 최적화된 정보 인 프라를 제공
- 공공기관의 소비자 인사이트 기반 서비스 컨셉 개발의 대표사례가 될 수 있으며, 타 기관의 벤치 마킹 사례로서 제공될 수 있음
dc.description.abstract
IV. Results of the Project
○ 3 main concepts : One-stop Window, Smart Navigator, Intelligent Agent
○ 6 sub concepts : Benchmarking Gate, Issue Diagnose, Intelligent Marketer, Thinking Partners, Smart Archive, Collaboration Board
dc.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publish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dc.title
중소기업 기술혁신을 위한 개인화 서비스(MyKISTI) 전략 수립
dc.title.alternative
Personalized Service Strategy(MyKISTI) for SME Technology Inno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