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02-12
Description
funder : 정보통신부 agency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agency :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Abstract
4륜 구동 차량에서 전후차륜의 구동력을 배분할 때 좌우 구동력 또는 전후륜 중 어느 한쪽이 마찰계수가 낮은 노면상에 있게 되면, 타이어에 작용하는 하중이 감소하여 미끄러지면서 주행 불능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본래의 차동기능에 제한을 가하여 구동력을 확보하도록 하는 장치가 차동제한장치(LSD ; Limited ship differential) 이다.
차동제한장치는 주행상태에 따라서 좌, 우 바퀴에 구동력을 적절히 분배하는 토크 감응식, 좌우 또는 전후륜 사이에 회전차가 생기면 차동제한 토크가 회전차에 따라서 증감되는 속도 감응식, 차량상태를 인식하고 전자적으로 좌, 우 바퀴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차동제한장치는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므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