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소재 정보사업 산업기술기반조성에 관한 보고서

제 1 절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br /><br />

21세기 세계경제의 변화가 급속히 전개되면서 완제품 중심의 경쟁구조가 부품·소재 중심의 경쟁구조로 전환됨에 따라 부품·소재 정보가 신기술?신제품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품·소재산업은 일부 특정 기술 분야(반도체 분야 등)를 제외하고, 그 특성상 관련 기술지식정보의 수집 및 분석, 활용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며, 개발 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의 참여비중이 90%정도에 이르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기술개발정보, 시장정보, 기업정보, 정책정보 등 제반의 종합정보를 상시 제공해 줄 수 있는 부품·소재 지식정보지원 사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부품?소재 분야에 대한 종합적이고 신속한 정보 제공은 부품·소재 전문기업 및 연구소의 R&D 활동을 지원하고, 국가 산업기술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부품·소재공급기지화 목표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부품·소재정보사업이 더욱 요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