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절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21세기 세계경제의 변화가 급속히 전개되면서 완제품 중심의 경쟁구조가 부품·소재 중심의 경쟁구조로 전환됨에 따라 부품·소재 정보가 신기술?신제품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품·소재산업은 일부 특정 기술 분야(반도체 분야 등)를 제외하고, 그 특성상 관련 기술지식정보의 수집 및 분석, 활용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며, 개발 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의 참여비중이 90%정도에 이르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기술개발정보, 시장정보, 기업정보, 정책정보 등 제반의 종합정보를 상시 제공해 줄 수 있는 부품·소재 지식정보지원 사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부품?소재 분야에 대한 종합적이고 신속한 정보 제공은 부품·소재 전문기업 및 연구소의 R&D 활동을 지원하고, 국가 산업기술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부품·소재공급기지화 목표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부품·소재정보사업이 더욱 요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