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기업서비스정보망(Inno-NET) 산업기술기반조성에 관한 보고서 (Ⅰ)

2. 당해 산업기술기반조성의 목적 및 중요성

○ 급속히 변화하는 경제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수용과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국내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지원제도 및 서비스방식도 획기적인 개선이 요구됨.

○ 즉,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기업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오프라인 방식의 단방향 기업지원 방식을 탈피하여 상호 의사교환이 가능한 온라인 기반기술 환경을 활용한 서비스로의 전환을 시도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음.

○ 궁극적으로 기업 경영활동을 보다 종합적이고 근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각 부처 산하단체 둥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간의 협력을 통해 인터넷이라는 기반기술 환경을 활용, 기업지원체계를 연동함과 아울러 기업지원 업무를 위한 전문정보의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함.

○ 이에 제조업체 및 예비창업자 등 중소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기업경영 전문정보의 종합유통과 기업경영 애로해소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기업혁신 포털시스템을 구축함.

3. 기술기반조성의 내용 및 범위

가. 종합기업서비스정보망(Inno-NET) 기반설비 구축

- 네트워크 캐시서버 및 침입탐지 S/W 설치

- 서버장비 및 DBMS Upgrade- XML엔진, 웹 상담, 웹 통합엔진 설치

- 민간 전문컨설팅 그룹 등 기업지원을 위한 산학연 연계체제운영

- 인터넷, FAX, 음성통화, 채팅 등 다매체 접속을 지원하는 웹 상담시스템(WCS) 개발 및 서비스라. 기업지원전문정보 및 지역 산업기술정보의 DB화

Keyword 중소기업; 벤터창업; 애로해소; 정부시책; 기업지원; 종합기업지원정보; 민원상담; 포털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