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정보 접근성 및 활용성 강화를 위한 지식인프라 연계·융합

Abstract

최근, 과학기술 정보, 연구 자원 및 서비스의 통합적 접근이 R&D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019년부터 과학기술 지식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연계·융합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ScienceON의 개발과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ScienceON은 필수적인 과학기술 정보와 연구 자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함으로써 연구자들이 필요한 자원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정립된 연계·융합 전략과 방법, 그리고 이를 증명하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 ScienceON이 어떻게 연구 및 개발 활동을 지원하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다.

본 보고서는 ScienceON을 통한 지식인프라 연계·융합의 여러 이점을 강조하며, 이는 과학적 발견과 혁신의 촉진, 기술 리더십 확보, 그리고 사회적 및 산업적 가치의 창출에 기여한다. 더불어, 개방형 협업 플랫폼 구축과 AI 기술의 적용 필요성을 통해 서비스의 활용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시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본 보고서는 ScienceON을 통해 이루어진 과학기술 지식인프라의 연계 및 융합 추진 과정과 그 효용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이 분야의 미래 방향성에 대한 근거를 제공한다.

Keyword ScienceON; 정보연계; 정보융합; 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