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101: 전도성 투명 필름

Abstract

1. 전도성 투명 필름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시장 성장과 적용되는 디바이스의 형태 다양화로 수요 증대 및 시장규모의 성장이 전망되는 기술이다.

2. 전도성 투명 필름의 세계 시장규모는 2016년 약 3,456.8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9.4%로 성장해 2026년 약 8,461.6백만 달러로 확대될 것이고, 국내시장은 2016년 112.5백만 달러에서 2026년 288.4백만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 9.9%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전도성 투명 필름은 전도체인 ITO(IndiumTinOxide, 인듐 주석 산화물)가 상용화되면서 시장이 크게 성장했지만, 고전도도와 투명성 등이 요구되는 미래의 디바이스에 대응하기 위해서 은나노 와이어, 금속 메쉬, 그래핀등을 적용하는 연구개발이 지속되고 있다.

4. 전도성 투명 필름은 범세계적인 나노기술 발전 정책 지원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글로벌 경쟁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나노기술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전도성 투명 필름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로 분류하는 등 국가 차원의 연구개발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5. 국내 기업도 기술 거래와 M&A, 파트너십 등을 통하여 차세대 전도성 투명 필름의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글로벌 주요 기업의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면서 꾸준히 성장중인 아시아태평양 시장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연구개발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