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유망기술이 제시하는 시대정신: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성

Abstrac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2022년 말, 사이언스맵과 인공지능 기술로 개발한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기존에 발표한 내용을 포함하여, 인공지능기반 방법론이 미래유망기술로 제시한 208선의 전체 주제를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미래유망기술 관련 연구의 글로벌 트렌드는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성’이라는 시대정신의 두 축을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경쟁은 미래유망기술 이슈에서도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중국은 디지털 전환 측면에 집중하고 미국은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성을 포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비교적 디지털 전환 주제에 집중하고 있는 경향을 보였다. 미래유망기술이 제시하고 있는 두 축 중에서 지속가능성 이슈는 여전히 미국/유럽에서 패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향후 이 분야에서 한국의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미래유망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