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93: 빅데이터 분석 및 수집 시장

Abstract

1. 공공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 시장은 정부 및 공공분야에서는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범죄예방, 교통, 방위, 국가보안, 세입관리, 환경관리, 복지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데이터 산업은 IT 핵심 산업 분야 중 하나로 집중투자 육성하고 있는 차세대 전략산업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2. 세계 빅데이터 분석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688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약 12.9% 성장을 통해 2024년에는 약 3,50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3. 국내 빅데이터 분석 분야의 시장규모는 2018년 1,584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12.5%로 성장하여 2024년 3,211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4. 공공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시장은 시장 자체가 아직 초기 단계로 데이터 3법의 시행과 더불어 발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스타트업 육성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데이터 수집 및 통합이 특정 기관이나 부처에 한정되어 있으며, 더욱 많은 다양한 기관과 부처의 공공 빅데이터를 연계할 수 있는 데이터 거버넌스 정책이 필요하다.

5. 공공 빅데이터 분석 및 수집 솔루션은 공공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 및 공공정책에 활용할 기관과 민간 등 연구기관에서 활용이 가능하므로 공유되고 있지 않은 부처와 기관별 공공데이터에 대한 검색과 수집기능에 대한 핵심 역량을 발전시켜 데이터의 체계적 분류와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다양한 공공데이터의 품질과 가치를 높일 수 있어 근거 기반의 좋은 정책을 설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