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90: 모바일 엣지 컴퓨팅 산업

Abstract

1.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시장은 IoT 시대에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속도저하에 대한 이슈가 증가되어 그 해결 방안으로 많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근접성, 상황인지, 민첩성, 빠른 응답시간, 속도 등은 통신사업자, 네트워크 장비기업, 서비스 사업자들의 새로운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세계 5G 이동통신 시험장비 시장은 2018년까지 8억 1,600만 달러에서 연평균 36.1% 증가하여 2024년에는 57억 8,4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3. 2018년까지 88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여 연평균 36.1% 증가하여 2024년에는 6,24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4. 글로벌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시장에 관여했던 대형 글로벌 IT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국내 엣지 컴퓨팅 시장은 IT계열사와 장비, 솔루션 업체들 위주로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와 글로벌 시장의 진입을 위해서는 플랫폼 소프트웨어, 데이터 처리 등 솔루션 분야로의 시장진출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5. 업종전반에 걸친 IoT 채택 증가, 지연 시간이 짧은 처리 및 실시간 자동 의사 결정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 그리고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볼륨 및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는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시장의 성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