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췌장암 치료제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암의 발병빈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중증 환자가 많다는 점에서 추후 기술 개발에 기반한 다양한 의약품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이다.
2. 췌장암 치료제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685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1.7% 감소하여 2028년 약 1,414백만 달러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규모 감소의 주 원인은 제네릭 의약품의 출시, 유망 신약의 임상시험 실패 등이다
3. 췌장암 치료제는 최근의 주요 파이프라인 임상 실패 및 특허권 만료로 인한 제네릭 의약품의 출현 등으로 인해 성장의 한계가 확인되는 분야이나, 바이오/의약분야에 대한 적극적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에 힘입어 사업 전망은 다소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4. 췌장암 치료제는 추후 주요 핵심제품에 대한 특허권 만료로 인해 제네릭 의약품의 사업화가 활발해질 것임을 고려하여,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생산 및 적절한 마케팅을 통해 우선적인 시장 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타겟 병기 및 환자의 특성적 요인에 기반한 세분화된 시장 설정을 통해 기존 의약 개발에서 미약하였던 세분화된 병기와 환자 유형을 파악하여 틈새시장에서의 시장우위를 점하는 것 또한 효과적인 사업화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기 개발된 승인 의약품에 대한 Drug repositioning을 통한 췌장암 치료제 개발 등을 통해 전략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