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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준우
dc.date.accessioned
2022-11-23T16:00:09Z
dc.date.available
2022-11-23T16:00:09Z
dc.date.issued
2022-07-23
dc.identifier.isbn
978-89-294-1319-4 (9350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8046
dc.description.abstract
1. 췌장암 치료제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암의 발병빈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중증 환자가 많다는 점에서 추후 기술 개발에 기반한 다양한 의약품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이다.
2. 췌장암 치료제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685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1.7% 감소하여 2028년 약 1,414백만 달러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규모 감소의 주 원인은 제네릭 의약품의 출시, 유망 신약의 임상시험 실패 등이다
3. 췌장암 치료제는 최근의 주요 파이프라인 임상 실패 및 특허권 만료로 인한 제네릭 의약품의 출현 등으로 인해 성장의 한계가 확인되는 분야이나, 바이오/의약분야에 대한 적극적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에 힘입어 사업 전망은 다소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4. 췌장암 치료제는 추후 주요 핵심제품에 대한 특허권 만료로 인해 제네릭 의약품의 사업화가 활발해질 것임을 고려하여,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생산 및 적절한 마케팅을 통해 우선적인 시장 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타겟 병기 및 환자의 특성적 요인에 기반한 세분화된 시장 설정을 통해 기존 의약 개발에서 미약하였던 세분화된 병기와 환자 유형을 파악하여 틈새시장에서의 시장우위를 점하는 것 또한 효과적인 사업화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기 개발된 승인 의약품에 대한 Drug repositioning을 통한 췌장암 치료제 개발 등을 통해 전략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