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2형 당뇨 치료제는 인구의 고령화 현상과 더불어 지속적인 수요 증대 및 시장 성장이 전망되는 분야이다.
2. 제2형 당뇨 치료제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63,045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1.10%의 성장을 통해 2029년 약 70,300백만 달러로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3. 제2형 당뇨 치료제는 추후 합병증 및 부작용 등 의약의 안정성을 고려한 신규 Drug class가 도출될 것으로 분석되며, 질병 조절 능력을 통하여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HbA1c(당화혈색소) 감소를 제공하여 치료 수명이 긴 치료제, 미세혈관 합병증 발생 감소 등 미충족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 치료제가 나온다면 기존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시장점유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4. 당뇨 치료제 사업은 고도의 기술집약적 사업화가 수행되어야 하므로, 안정적인 R&D 투자계획의 수립이 사업의 성패를 결정할 것으로 판단된다. IP 개별국 진입을 확대하고, IP 독점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으며, 기술 거래 실적이 많은 글로벌 기업을 라이센싱 파트너로 채택, 제품의 기술 경쟁력을 판단하는 지표들에 대한 기술자료 등 기업실사 (Due Diligence)에 철저하게 대비하여 라이센싱 아웃을 통한 기술료 수입을 극대화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또한 심혈관 안전성(CVOT)이 높고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의 위험을 줄여주고 체중 감소에 더 큰 효과를 줄 수 있는 당뇨병 치료제 개발을 할 수 있다면 효과적 시장침투 혹은 신시장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