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94: 인슈어테크

Abstract

1. 인슈어테크(Insur Tech)란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정보기술(IT)을 활용해 기존 보험 산업을 혁신하는 서비스를 지칭하며, 상품 개발부터 보험금 청구 및 수금, 브로커 및 에이전트 관리, AI 고객 상담, 마이크로보험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2. 인슈어테크가 보험업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대 속에서 신생기업(start-up)들은 보험업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기술과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에 대한 종합 위험 분석을 통한 맞춤형 보험 상품 개발 및 P2P(peer-to-peer) 방식의 위험전가 모델 등 다양한 방식의 BM모델을 통해 보험 업계로 진출하고 있다.

3. 개인정보 보호 관련 데이터3법으로 2020년 8월5일부터 시행되어 개인정보 활용으로 제한을 받아온 인슈어테크 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4. 세계 시장규모는 2020년 25억 3천만 달러에서 연평균 48.8%로 성장해 2028년 609억 8천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시장은 2020년 3,552만 달러에서 2028년 8억 5,372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5. 최근 글로벌 인슈어테크 시장은 투자비를 확장하고 있고, 벤처캐피탈은 보험업계의 디지털화를 위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소통과 규제 보완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진화를 흡수하여 인슈어테크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정비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