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79: 유해 야생동물 퇴치장치

1. 세계 유해생물 방제시장은 2021년 226억8,790만 달러에서 연평균 5.1 %로 성장해 2026년 290억8,66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유해생물은 크게 곤충, 설치류, 흰개미, 야생동물 등으로 구분되지만, 농작물 피해와 관련이 큰 유해생물은 설치류와 야생동물이다.

2021년 설치류와 야생동물의 방제시장은 전체 방제시장의 35.3 %인 80억1,450만 달러에서 연평균 4.83 %로 성장해 2026년 101억2,77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3. 지역별 유해생물 방제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2021년 북미 지역이 114억9,000만 달러로 전체 유해생물 방제시장의 약 51 %를 차지하였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21년 세계시장에서 20 % 수준이고, 5년 후 2026년에도 그 수준을 계속 유지할 것이지만, 시장의 성장성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4. 2021년 국내 유해생물 방제시장은 1억6,120만 달러의 규모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3.7 %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6.4 %로 성장해 2026년 2억2,03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농작물에 직접적으로 많은 피해를 끼치는 설치류와 야생동물의 비중을 적용하면 2021년 5,690만 달러에서 연평균 6.1 %로 성장해 2026년 7,666만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5.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하여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은 기계적 방법을 적용한 제품으로 국내 관련 시장은 2021년 2,276만 달러에서 연평균 6.1 %의 성장을 거쳐 2026년에는 3,067만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6.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한 유해 야생동물 퇴치장치는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국내의 많은 중소기업에서 관련 제품을 판매 중이며, ICT와 AI 등의 기술이 결합된 제품은 타 제품대비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 일부 기업에서 개발하였지만, 기존제품 대비 고가이기에 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아울러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고려한 신중한 사업화 전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