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마트 식물재배기는 기존의 식물재배기에 스마트 팜에서 사용되는 온도, 습도, 일조량 등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기술을 접목한 장치로 신성장 동력과 미래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2. 세계 실내 농업 관련 시장은 2021년 163억3,630만 달러에서 연평균 9.4 %의 성장률로 2026년 248억2,12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3.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은 2021년 51억220만 달러의 시장규모에서 연평균 10.3 %의 최고 성장률로 2026년에는 80억5,22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4. 실내 농업을 위한 온도 컨트롤, 조도, 통신 시스템, 센서 등의 하드웨어 부분 시장은 2021년 134억8,250만 달러로 세계 실내 농업 시장의 83 %를 차지하였으며, 이중 온도와 조도 시스템이 전체 하드웨어 시스템의 57 %를 차지하였다.

5. 국내 실내 농업 관련 시장은 2021년 1,216억 원에서 연평균 75 %의 초고성장으로 2026년 1조7,519억 원의 규모를 가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친환경 농산물의 자급자족을 위한 가정 내 식물재배기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반려 식물 재배 동호인의 증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생활 환경 변화 등의 요인에 기인한다.

6. 국내 가정용 식물재배기 시장은 2017년을 기점으로 시장이 형성된 후 최근 대기업의 시장 진입 발표와 동시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성장기 단계로 진입하는 중이기 때문에 중소기업들도 비교적 리스크가 적은 상태로 시장진입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