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50: 대형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Abstract

1. 대형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LCD, OLED, LED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2. 마이크로 LED는 크기가 100 μm 이하의 RGB LED 칩을 패키징하고 모듈화하는 디스플레이로서 2017년부터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대형 마이크로 LED시장은 2018년 283백만 달러에서 2026년 2,695백만 달러로 연평균성장률이 32.5 %로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LCD, OLED 등의 디스플레이 보다 긴 수명, 우수한 색재현성, 저전력, 빠른 응답속도, 자체 발광 등 성능 측면에서 아주 우수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지만 제조단가를 줄일 수 있는 기술력의 확보가 관건이다.

4.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어 TV, 디지털 사이니지와 같은 대형 기기부터 스마트폰, 노트북, 스마트워치 등 응용 분야가 다양하다.

5.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다수의 기판을 타일링 기술1)로 디스플레이를 제작하기 때문에 기존 LCD, OLED 디스플레이가 갖는 대형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대형 TV와 같은 초대형 디스플레이에 적용이 가능해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