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47: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BIPV)

Abstract

1. 제로에너지 건축설계 의무화 정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사업 등을 시행하면서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BIPV) 시장이 공공 주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최근 BIPV 보급사업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일반형 태양전지 보다 디자인형과 신기술형에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도 컬러 패널, 양면형 패널, 건축외장재로서의 내구성 확보, 건물구조와의 일체화 등이 개발되고 있다.

3. 현재 BIPV 설치 기준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고, 시스템 및 시공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필요한 시점을 맞아 중소기업은 오히려 신기술을 개발하고 적용 타당성을 검토해 시장을 선점할 기회로 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4. BIPV용 태양전지의 특성이 다양하고, BIPV 적용 건물의 구조가 특이한 점을 감안할 때 중소기업은 시공을 위한 부자재 개발, 시공방법 및 유지보수를 위한 새로운 부품 및 기술, 발전효율 극대화를 위한 설계기술 등에 대한 연구개발 및 사업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및 시공사례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 세계 BIPV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해 위축되기는 했지만, 2020년 이후 연간 8.3 % 수준의 성장을 통해 2025년에는 41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