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54: 5G 이동통신 시험 장비

Abstract

1. 5G 이동통신 시험 장비 시장은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특징을 가지며,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에서 앞선 해외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구성되어 있다. 국내는 일부 중소기업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지만, 막대한 자본력과 신뢰성 확보가 미흡하여 시장의 입지가 매우 낮은 편이다. 또한, 제작기술 노하우 확보 폐쇄성이 매우 높아 시장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시장이라 할 수 있다.

2. 세계 5G 이동통신 시험 장비 시장은 2018년 6억 4,440만 달러에서 연평균 8.8%로 성장하여 2024년에 10억 5,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3. 국내 5G 이동통신 시험장비 시장은 2018년 1억 9,980만 달러에서 연평균 8.8%로 성장하여 2024년에 3억 2,710만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4. 국내 시험 장비 업체들은 기술개발을 위해 글로벌 리딩 업체와의 협업이나 국내 산학연을 활용한 협력 개발을 통해 시장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이러한 전략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큰 성과를 이루지는 못하는 상황이다.

5. 다양한 산업에서 5G 통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는 기술들이 다수 출현 되는 상황에서 해당 기능들이 정상 작동을 하고 사이버 보안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검증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향후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5G 이동통신 시험 장비 분야의 신규기업이 효과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업자의 니즈와 국제표준화에 적합한 시험 장비를 개발하여 틈새시장을 모색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