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63: 자율주행 통합솔루션

Abstract

1. 자율주행 자동차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고성능 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자동제어 플랫폼, 센서 등 첨단기술의 집약체로 기술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갖는다.

2. 자율주행 통합솔루션 시장은 정부에서 발표한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에 따라 고도 자율주행 자동차(레벨4)의 상용화 시기인 2024년부터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세계 자율주행 통합솔루션 시장은 2024년 21,786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21.7 % 성장해 2028년 47,767백만 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4. 국내 자율주행 통합솔루션 시장은 2024년 1,092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16.2 % 성장해 2028년 1,989백만 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5.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존 자동차 관련 법률의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하며, 이에 실제 상용화 시기가 2024년보다 늦어질 수 있으므로, 관련 기업들은 수익 실현의 시기까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공격적인 투자유치가 요구된다.

6. 법적으로 지정된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지구에서 다양한 도로교통 상황에 따른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상용화 시기까지 단계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