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62: 창호형 열회수 환기장치

Abstract

1. 2006년 “실내기 공기질 관리법” 적용 대상이 공공시설에서 일정 규모의 주거/업무용 건물로 확대되었으며, 2013년부터는 준주택 개념에 해당하는 오피스텔에도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구축 건축물과 원룸 등 공조시설이 없는 주택을 대상으로 창호형 열회수 환기장치가 보급되고 있다.

2. 최근에는 실내외 공기질과 이용자의 재실 환경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AI 기반 최적제어를 실현하는 통합공조 장치가 상용화되고 있지만, 구축 건축물 및 소규모 주택에 적용하기에는 경제적 부담이 동반된다.

3. 이를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호 일체형 열회수 환기장치가 이슈화되어 지고 있으며, 대형 창호 업체에서는 고급형인 창호 일체형으로, 중소기업에서는 보급형인 기계환기 시스템을 중심으로 상용화되어지고 있다.

4. 창호형 열회수 환기장치의 핵심기술인 스마트 환기시스템(Smart Ventilations System)의 세계시장은 2020년 113.7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6.8%로 성장하여 2025년 157.8백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을 추정하여 보면 2020년 259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5.4 %로 성장해 2030년 440억 원까지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