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39: 지식 기반 추론 기술

Abstract

1. 지식 기반 추론 기술은 방대한 데이터 내 정보 추출을 통해 지식을 표현하고, 논리적 추론에 의한 지식의 확장 및 발견을 통하여, 질의응답, 의사결정 지원, 추천 및 검색 등 지능형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2. 지식 기반 추론 기술은 기계독해, 문서요약, 문서분류 등 자연어처리 기술의 진보와 함께 발전하고 있으며, 상식정보(Common sense)와 상황정보(Context) 등 실세계 정보를 취합하여 인간처럼 사고하는 복합추론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3. 지식 기반 추론 기술의 적용 분야인 지능형 정보 서비스의 세계 시장규모는 2021년 18억6,100만 달러이며, 연평균 24.4% 수준으로 성장해 2026년 51억3,1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4. 최근 인간을 넘어서는 수준의 기계독해 기술의 발전으로 대용량 텍스트 내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고 추론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금융, 법률, 제조 등 전문분야의 전문지식을 데이터로 축적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으며, 콜센터상담, 보험심사, 정부의 민원서비스 등 다양한 도메인 분야의 응용 서비스 시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