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데이터 교환 체계 개발 및 구축 전략

Abstract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현재의 네트워크는 전 세계 주요 거점에 분산되어 있는 인터넷 교환 노드(IXP)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한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글로벌 컨텐츠 사업자의 인터넷 트래픽 점유율의 증가와 데이터집약형 과학으로 대표되는 거대과학분야 빅데이터 기반의 글로벌 협력 프로젝트의 출연 등으로 인터넷 생태계 또한 기존의 인터넷 접속에서 데이터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간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있어 기존의 IXP로는 불가능하여 대용량 데이터 교환에 최적화된 데이터 교환 노드의 개발과 구축이 유럽,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이슈화 되고 있다.

이에 데이터 교환 노드 핵심 기술 이슈 및 국내외 관련 동향을 살펴보고, 중립성, 투명성, 개방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데이터 교환 노드에 대한 기술 개발 및 구축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가 데이터 교환 노드를 조기에 개발 및 구축함으로써 국가 전체의 데이터 활용률을 크게 높임은 물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Keyword 디지털전환; 대용량데이터 전송; 데이터 교환 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