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코어 및 매니코어 아키텍처에서 시스템 특징 및 성능 분석

Abstract

최근 x86 기반의 시스템은 단일 CPU에 20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될 정도로 멀티 및 매니코어 아키텍처 환경이 일반화 되고 있으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계산 수행 성능을 높이기 위해 GPU, Intel Phi 등 가속기 기반의 환경도 보편화 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아키텍처에서 최적의 계산 수행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에 맞는 시스템 환경을 선택해야 한다. 실제 현업 연구자들의 어플리케이션 성능은 클러스터 환경을 구성하는 CPU,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특성에 따라 성능이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는 멀티코어 및 매니코어 아키텍처에서의 시스템 특징을 연구하고 성능 분석을 수행한다. 이 실험을 위해 클러스터 성능 벤치마크 도구들을 활용하여 프로세서, 메모리, 캐시, 파일시스템 등의 요소별 특징을 파악하고 비교한다. 이로써 다양한 멀티 및 매니코어 아키텍처의 특징을 구분하고 어플리케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제시할 수 있다.

Keyword

매니코어; 멀티코어; 가속기; GPU; Intel Phi; 벤치마크; Many-core; Multi-core; Accelerator; Bench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