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지식인프라 통합수준모델 개발 연구

Abstract

최근 정보서비스 기관들은 이용자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관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질적인 형태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융통성과 유연성을 갖는 통합 수준 모델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과학기술지식인프라 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 기능 · 정보 · 데이터의 유형을 고려하여 개별서비스의 독립성과 지속성을 반영할 수 있는 통합수준모델을 개발하였다. 통합수준모델은 서비스의 목적 및 형태가 다른 서비스간의 연계 · 통합시 통합수준에 따른 통합방법이 정의된 모델로서, 통합수준모델을 통해 통합서비스와 개별서비스 간의 유연한 연계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Keyword

과학기술지식인프라; 통합서비스; 통합수준모델; 상호운용성; 정보시스템; 이기종 시스템 통합; S&T knowledge infrastructureintegrated service; integration model; interoperability; information system; heterogeneous system inte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