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EONET-S 기반의 미래인프라 구축 및 가상화 페더레이션 기술개발 현황

Abstrac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 워킹 기반의 광역망(SDN-WAN) 및 미래연구망인프라로 구 축과 개발을 추진 중인 KREONET-S는 국가과학기술연구 망(KREONET)의 소프트웨어화를 목표로 하며, GENI 등선 도적 미래인터넷 테스트베드의 영향을 받아 가상화 프로그래 머블 네트워크 구조를 통한 종단간 네트워크 슬라이싱과 도 메인 간 페더레이션을 핵심 요소 기술로 개발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KREONET-S 프로젝트의 개략적인 소개와 함께 KREONET-S의 SDN-WAN 중심 미래연구망인프라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가상전용네트워킹기술과 지능화/오케스트레 이션기술을 설명하는 한편, KREONET-S의 가상화 페더레이 션 기술개발과 이를 활용한 도메인 간 상호연동 및 시험 현황 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