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학술정보 서비스의 연계 및 융합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구 생산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최신의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다양한 경로와 방법으로 정보 자원을 찾고 이를 연구개발에 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연구정보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 사이언스온(ScienceOn)이라는 과학기술 학술정보 통합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여 전문정보를 비롯하여 인프라 자원, 산업 및 기술 분석 자원들을 한 곳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들의 연계와 융합을 통한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 학술정보 통합서비스에 대한 최근 연구개발 동향과 과학기술 지식인프라들을 분석하여 이용 목적에 따라 묶음 형태로 활용이 가능한 추천 패키징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본다. 과학기술 학술정보에 대한 연계 및 융합의 강화를 통한 국가 R&D 생산성 향상을 기대해 본다.

Keyword

지식인프라; 연계; 융합; 과학기술 정보; 데이터; 지능형 서비스; Knowledge Infrastructure; Connectivity; Convergence;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Information; Data; Intelligent Serv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