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R&D정보활용을 위한 전문용어사전 구축

Abstract

국가연구개발(R&D, Research and Development) 정보는 국가 정부부처로부터 발주되는 사업‧과제를 바탕으로 R&D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정보들로, 다양한 부처에서 발주되는 만큼 다양한 연구분야의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R&D정보 검색을 위해서는 이러한 국가R&D정보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국가R&D용어사전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R&D정보에서 연구분야를 명시하기 위해 활용되는 과학기술표준분류를 적용하여 국가R&D용어사전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국가R&D 과제정보의 구조적 특성과 그에 따른 과제 키워드의 유용성에 대해 언급하고, 과학기술표준분류별 국가R&D정보 현황과 국가R&D 용어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R&D용어사전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을 용어사전의 유형과 구조, 사전구축 절차, 정제규칙의 관점에서 정의한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구축되는 국가R&D용어사전은 국가R&D정보 검색 시 한‧영 대역어, 동의어 등을 활용한 검색어 확장과 과학기술표준분류를 활용한 검색 범위 명확화, 용어설명 정보를 활용한 이용자 편의기능 제공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Keyword

국가연구개발정보; 용어사전; 과학기술표준분류; 지능형검색;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Nation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formation; Terminology Dictionary; National Standard Science and Technology Classification CodesIntelligent Search; N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