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과잉 회귀분석을 이용한 연구개발 인력 수요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ICT 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기술적 실업과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는 최근의 사회 경제적 환경에서 ICT 산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런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개발 정책에서 핵심 분야인 연구개발 인력 현황과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기술통계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혁신형 중소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개발 인력 현황을 ICT 기업과 다른 산업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또한 영과잉 회귀분석을 활용해서 채용 예정 연구개발 인력 예측 모형을 도출했고, 연구개발 인력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았다. 현황 분석 연구 결과에 따르면 ICT 기업은 다른 산업의 기업과 비교해서 고학력 연구개발 인력의 보유가 두드러지지만, 채용 예정인력은 차이가 없어서 지속가능성 유지가 우려되는 상황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가 제시한 채용 예정 연구개발 인력 예측 모형에 따르면, 일반적인 중소기업과 ICT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인력 수요에 미치는 요인이 달라서 ICT 연구개발 인력 정책의 수립에서 차별적 접근이 필요함을 밝혔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진 기술적 실업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적 의사결정에 기초할만한 다양한 근거자료를 제공한다는 의의를 갖는다.

Keyword 연구개발 인력; ICT 연구개발 정책; 고용 정책; 중소기업; 영과잉 회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