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 기반 여성과학기술인 이슈 및 정책 연구

Abstract

과학기술분야 여성인력에 대한 사회적 논의는 2002년 의 제정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해당 법은 과학기술 분야 여성인력의 지위 개선 및 양성평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서 시작되었으나 법률 및 관련 지원정책의 제도화 과정에서 정책의 초점은 본래의 목적을 벗어나 과학기술 분야의 여성인력 육성으로 변형되었고, 그 결과 여성과기인 지원정책의 공감대 형성 여부 및 실효성은 장시간 검토 및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과기인 관련 뉴스기사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여성과기인 관련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해당 이슈가 실제 지원정책을 통하여 어떻게 관찰되고 있는지 시기별로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여성과기인 관련 주요 이슈는 ‘인재육성/R&D지원’, ‘일자리 창출/정부정책’, ‘여성친화적 환경 조성’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었다. 한편, 시기별 이슈-정책 내용을 분석한 결과, 지원정책으로의 제도화 여부가 이슈 형성 및 확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지원정책 뿐만 아니라 당시의 특수한 사회적 사건이 이슈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과기인 관련 이슈와 지원정책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해당 이슈가 향후 여성과학기술인 관련 정책 수립에 있어 정책수요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Keyword

여성과학기술인; 뉴스 빅데이터 분석; 텍스트 마이닝; 과학기술정책; women in ST; News Big Data Analysis; Text Mining; ST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