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EONET-S의 SDN 기반 지능기술 구축개발현황 및 계획

Abstract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연구망인 KREONET은 2015년도부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화를 위하여 KREONET-S 프로젝트를 출범했다. KREONET-S는 SDN의 기본 구조를 기반으로 국내외 소프트웨어 정의 광역통신연구망 인프라를 설계하고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인 네트워크 인프라와 서비스를 가상화, 자동화, 지능화하기 위한 첨단 네트워킹 이니셔티브이다. 본 고에서는 KREONET-S 프로젝트의 개략적인 소개와 함께 KREONET-S 네트워크 인프라의 가상화/자동화/지능화를 위한 핵심 기술인 가상전용네트워크 시스템의 구조와 주요 서브시스템/모듈의 개발·구현 현황을 기술하는 한편, KREONET-S의 지능화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과 기술 개발 및 고도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