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제의 등장과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에 힘입어 오늘날 디지털 플랫폼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기존에 분리된 경제 주체들을 연결·공유함으로써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플랫폼은 경제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공동체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공공부문에서도 디지털 플랫폼의 도입과 활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미래 핵심 인프라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의 특성과 국내·외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빅데이터 활용 및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부각된, 국내의 공공 데이터 플랫폼인 소재 및 연구 데이터 플랫폼 그리고 과학기술 R&D 분야 플랫폼 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공공부문의 디지털 플랫폼이 지니고 있는 데이터 활용 확보의 어려움, 데이터 다양성 및 규모,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및 서비스 모델 등 플랫폼의 속성적 한계와 기능적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공공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설계, 기술개발 기획, 서비스 측면의 전략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