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터의 힘으로 극복하는 코로나19 위기 - 글로벌 코로나19 R&D 현황 중심으로 -

Abstract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는 2019년 겨울 중국 우한에서 첫 발병이 보고된 코로나19 감염병이 불러온 생명 위협의 공포에 휩싸여 있다. 세계 각국은 신속한 검진/격리, 국경 봉쇄 등 국가 방역에 총력을 기우리고 있지만, 높은 감염률을 갖는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은 이제껏 영위해온 삶의 표준 형태를 빠른 속도로 변화시키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은 백신 개발이 완성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세계 주요국은 자국이 보유한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국가의 총력을 쏟아붓고 있다. 이번 이슈브리프에서는 코로나19가 경제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전망해보고, 세계 주요국의 국가 경제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긴급 재정 및 R&D 정책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미국, 유럽연합 등이 슈퍼컴퓨터를 활용하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R&D 사례와 우리나라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추진하는 초고성능 컴퓨터 기반의 코로나19 R&D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끝으로 국가 위기 상황에서의 첨단 과학기술 기반의 통합 국가 위기 대응 체제 운영에 대한 필요성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혁신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전략적 방안 등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