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LBNL, 한미 대표 슈퍼컴퓨팅센터 간 인공지능 및 페타스케일 초고속 전송 서비스 협력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데이터 중심의 슈퍼컴퓨팅 서비스 강화를 위해, 미국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LBNL)와 슈퍼컴퓨터 기반의 인공지능 연구 및 초고속 데이터 전송 환경 구축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DoE, Department of Energy) 산하 국립 연구소인 LBNL에는 최고 수준의 슈퍼컴퓨팅센터인 NERSC(National Energy Research Scientific Computing Center)와 미국을 대표하는 연구망 운영기관인 ESnet(Energy Science network)이 소속돼 있다. LBNL은 창립자인 어니스트 로렌스(Earnest Lawrence)를 비롯해 현재까지 1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고, NERSC 역시 현재까지 6개의 노벨상 수상에 기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