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연구데이터 공유의 시작, 데이터 관리 계획(Data Management Plan);데이터 관리정책 중심으로

Abstract

과학기술의 발전과 연구 환경의 디지털화로 인해 연구데이터의 생산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연구개발 방식도 디지털 환경 하에서 데이터 기반으로 바뀌고 있다. 미국, 영국, 호주 등 주요 선진국들은 연구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련 정책 수립, 제도 도입 그리고 예산 투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생성된 연구 성과물에 대한 개방과 공유로 국가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기존 연구 성과물을 포함하여 연구데이터까지도 개방과 공유하려는 오픈 사이언스 정책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에 국가 정책 아젠다로 연구데이터를 연구 성과물로 관리·활용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데이터 관리 계획에 대한 국내ㆍ외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국가 연구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

연구데이터; 정책동향; 데이터 관리계획; Data Management Plan; 리포지터리; Reposi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