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터, 대규모 연구데이터 활용성 극대화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과 서울대학교 한승우 교수 연구팀은 KISTI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활용하여 대규모 연구데이터를 생산함으로써 P형 산화반도체 소재 후보 물질을 발굴하였다고 밝혔다.

P형 반도체는 태양전지, 광전자소재와 같은 거의 모든 형태의 전자소자에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소자이다. 특히, 투명한 전자소자를 만들기 위해 충분한 띠틈(band gap)을 가지면서도 전하의 이동이 원활한 P형 산화반도체가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의 P형 산화반도체는 산소가 가지는 국소전하로 인해 전하의 흐름이 어려워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