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저널 이용통계 자동수집 시스템을 이용한 컨소시엄 서비스 강화

Abstract

온라인 정보자원의 활용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정보자원 이용량에 대한 일관적이고 표준화 된 통계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전자정보 컨소시엄 주관운영기관에서 해당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출판사로부터 다수의 참여기관의 이용통계를 수작업으로 수집하고 통합 분석하여 서비스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정보 컨소시엄에 참가하는 개별 도서관을 대신하여 컨소시엄 주관기관에서 각 정보공급사별 이용통계를 자동으로 통합수집하기 위해 개발한 전자저널 이용통계 자동수집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본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이용통계 데이터를 실험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본 시스템이 컨소시엄 전체기관의 대규모 이용통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관리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통계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각 참여기관에서는 이용통계에 근거하여 수요자중심의 정보수집정책을 수립할 수 있으며, 컨소시엄을 통해 구독한 고급?고가의 전자정보 이용활성화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Keyword

E-Journa lUsage Statistics; Automatic Collection System; Consortia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