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공공데이터 제공 및 활용 사례 연구

Abstract

□ 본 고에서는 국내외 공공정보 오픈플랫폼 사례를 크게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정부주도형 오픈 플랫폼과 특화콘텐츠를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나누었음.

- 대표적인 정부주도형 오픈 플랫폼으로는 미연방정부의 Data.gov, 영국과 한국의 공공데이터 포털,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이 있으며, 특화콘텐츠 기반의 오픈플랫폼으로는 분석정보 기반의 JST(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의 J-Global foresight, 특허정보 기반의 KIPRISPlus, 공간정보 기반의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이 대표적임.

- Data.gov, Data.go.uk, Data.go.kr은 정부의 개방정책에 따라 일반 시민이 공공정보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정보카탈로그, 개발자를 위한 도구지원, 개발 필요업체와 연계, 메타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다양한 포맷의 데이터셋 변환을 제공하고 있음.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은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민간의 다양한 비즈니스 창출 기회 제공 및 IT 콘텐츠 산업육성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Datasets 및 API 카탈로그 서비스, 활용증대를 위한 다양한 포맷과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술한 포털보다 활용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 JST는 J-Global foresight를 통해 연구기획자를 대상으로 JST의 서지데이터와 다른 DB와의 연계 융합한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분석자료 제공을 위하여 외부와 연계하고 있음.

- KIPRISPlus는 특허행정 상에서 생산되는 진행/중간서류 등의 모든 정보를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여 서드파티의 유인력을 높이고 있음.

- 공간정보유통시스템은 국가공간정보를 본격적으로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 제공 및 활용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음.

□ 국내외 공공정보 오픈플랫폼은 공공데이터 공개를 통해 다양한 이용자들의 창조적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오픈플랫폼의 정책을 명시화하고, 플랫폼 참여자에 대한 지원정책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 외부의 정보를 제공하여 민간에서의 활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음.

□ 국내외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그것을 특성에 따라 3가지 형태의 활용 모델로 구분하여 유형에 따라 사례별 특징을 제시하였음.

-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데이터 종합형, 비즈니스 개선형, 비즈니스 창출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 각각의 활용 사례는 서비스 개요, 활용된 공공데이터, 주요서비스 특징 등의 조사를 통해 각각의 활용 모델에 해당하는 사례를 분석하였음.

- 데이터 종합형 : 여러 종류의 공공 및 민간데이터를 종합하여 서비스하는 형태로 공공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시각화 기능을 추가하여 제공하는 경우가 많음.

- 비즈니스 창출형 : 공공데이터를 분석하고 재가공하여 얻은 결과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는 형태로 예측 및 추천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음.

Keyword

공공데이터; 오픈데이터; 개방형 데이터; public data; public information; open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