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데이터(Open Data) 평가를 위한 오픈데이터 측정지표 현황 분석

Abstract

□ 현재 개방형 데이터를 평가하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존재하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정부기관, 국가 공공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평가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였음.

□ 민간 기업 부분에서도 기업을 대상으로 한 개방형 데이터 평가 등이 진행되고 있으나 본 보고서에서는 상세한 내용을 다루지 않음.

- 본 보고서에서는 다루는 대상은 Five Star Open Data, 열린지식재단(Open Knowledge Foundation)의 Open Data Handbook, 월드와이드웹재단(World Wide Web Foundation)의 Web Index, 세계은행(WorldBank)의 Open Data Readiness Assessment, 열린 정부 집행 모형(Open Government Implementation Model)임.

□ Web Index는 최초의 다차원척도로 이후 Open Data Barometer 등의 중요한 선행 과제이자 주요지표로 활용되며, Web Index에서 제시한 지표는 개방형 데이터에 대한 기술적인 평가지표라기 보다는 자유로운 활용이나 개방성에 관련된 개념적 평가지표와 상세한 평가내용을 담고 있음.

□ Open Data Handbook은 개방형 데이터를 직접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제공하지는 않으며, 여기서 제시한 라이선스는 개방형 데이터 평가에서 중요한 척도로 활용 가능하므로 라이선스가 갖는 속성을 지표, 세부지표로 응용 가능함.

□ Global Open Data Index의 평가 지표도 본 보고서에서 분석한 유사 다른 평가지표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으나,라이선스 관련 항목에 가장 큰게 가중치를 부여하여 개방된 데이터가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하에 사용가능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활용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고 있음.

□ Open Data Barometer는 가장 최근의 평가결과로 선행 사례인 Web Index, 5 Star Open Data의 내용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실제 평가에 적용하고있음. 특히, 정부, 기업, 시민 등 데이터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별 지표 수립과 평가를 수행하고 있어 가장 최근의 결과이자 가장 신뢰도 높은 결과로 활용이 가능함.

□ 세계은행의 열린정부 데이터 툴킷은 개방형 데이터 보다는 열린 정부가 준비해야 하는 모든 세부적인 사항들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음. 개방형 데이터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기에 앞서 개방형 데이터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각 기관에 표준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가이드라인 보급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후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을 지적함.

□ 열린 정부 집행 모형은 정부 개방을 이하여 정부 기관들이 이행해야 하는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시되었음. 또한, 영국, 미국, 호주 등의 정부에서는 각국 정부의 실정에 맞는 공공데이터 평가측정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있음.

Keyword

오픈데이터; 개방형 데이터; 열린 정보; 공공정보; 데이터 평가; open data; open government; public information; data assessment; data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