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오픈액세스 기술 및 서비스 동향

Abstract

□ 전 세계적으로 정보 환경 및 학술커뮤니케이션의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오픈액세스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지식정보의 국제적 유통을 위해 국가별로 오픈액세스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국내외 오픈액세스 관련 기술 및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향후 국내 오픈액세스의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는 오픈액세스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도출하고자 함.

□ 국가별로 오픈액세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오픈액세스 관련 법안을 추진하거나 이를 권고 및 장려하는 관련 정책을 수립하여 연구자들이 자신들의 연구성과물들을 이용자와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음.

□ 또한 지식콘텐츠의 국제적인 수집·공유·확산을 위해서 각 국가별로 오픈액세스 리포지터리를 구축 및 콘텐츠 수집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점차적으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

□ 학술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지식콘텐츠의 오픈액세스화를 추진하는 오픈액세스 출판 프로세스와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CC 라이선스의 개념 및 이용조건을 파악하고 명확히 이를 활용하여야 함.

□ 국제적인 오픈액세스 활동을 위해서 국내를 비롯한 국외 여러 오픈액세스 관련 표준화 기술과 서비스들이 개발 및 제공되고 있음.

□ 제시된 오픈액세스 관련 기술 및 서비스에 포함된 요소들을 검토 및 판단하여 이를 기반으로 향후 국내에서도 이용자들이 오픈액세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방안 및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Keyword 오픈액세스; 리포지터리; 저작권; open access; repository;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