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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국내 과학기술 연구자의 소셜 미디어 활용 현황
Author(s)
현미환이혜진김혜선박민수최현규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Publication Year
2011-12-08
Abstract
○ 소셜 미디어(socical media)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가이드와이어 그룹(Guidewire Group)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Chris Chipley)가 2004년 ‘The Blog on Conference`에서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함.
○ 소셜 미디어는 연구자에게 소셜 네트워킹, 정보관리 및 공유, 프로젝트 관리 기능으로 활용되고 있음.
- 소셜 네트워킹은 개인의 정보를 인터넷에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온라인을 통해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게 도와줌. 소셜 네트워킹 도구로는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블로그 등이 있으며, 연구자에 초점을 맞춘 ResearchGate, Nature-Network 등이 있음.
- 정보관리 및 공유를 위해서는 소셜 태깅 및 북마킹, 서지관리/참고문헌 공유, 공동저작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온라인 상에서 북마크와 태깅 정보를 공유하여 관심분야가 비슷한 연구자를 탐색할 수 있음. 정보관리 및 공유를 위한 도구로는 딜리셔스, 디이고(소셜 태깅 및 북마킹), CiteULike, Connotea(서지 및 참고문헌 관리), 위키(공동저작도구)가 있음.
- 프로젝트 및 일정관리/회의도구는 위키를 프로젝트 관리 툴, 특히 문서의 공유와 편집에 활용하고 있으며, 잘알려진 툴로는 스카이프와 어도브 커넥트, 구글 스칼라 등이 있음.
○ 영국 정보행동?연구평가 센터(CIBER)의 2011년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연구 라이프 사이클의 모든 단계에서 소셜 미디어를 중요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정보서비스 제공 기관에서는 연구자들의 소셜 미디어 활용 행태를 조사하여 연구자들이 협업을 위해 주로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툴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대한 서비스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이공계 연구자들이 정보 공유와 공동 연구를 위해 소셜 미디어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하였음.
- 설문조사 표본수 : 국내 이공계 연구자 302명
- 소속기관 : 산업체 93명, 학계 : 100명, 연구계 109명 대상
- 주제분야 : 정보통신 > 전기전자 > 보건/의료/생명 > 항공/우주/국방 >에너지/자원 > 화학/화공 순
○ 협업현황은 공동연구가 매우 일반적이며 같은 기관, 같은 분야 연구자와 협업하는 경우가 다른 분야 혹은 다른 기관 연구자와 협업하는 경우보다 더 빈번함.
○ 소셜 미디어 유형 중 프로젝트 및 일정관리/회의도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소셜 태깅 및 북마팅 도구의 이용도가 가장 낮음.
- 소셜 미디어 유형별 활용 정도는 프로젝트 및 일정관리/회의도구 > 공동저작도구/위키> 프리젠테이션 및 멀티미디어 자료 공유 > 소셜 네트워킹 및 미디어 > 서지관리/참고문헌 공유 > 소셜 태깅 및 북마킹 공유도구 순으로 활용되고 있음.
○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60% 이상은 대부분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한 연구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음.
- 프로젝트 및 일정관리/회의도구 사용자의 85.7%가 정보 공유를 위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음.
○ 소셜 미디어 미사용자의 약 75% 이상은 향후 학술 연구 활동에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함.
○ 연구 환경에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 때 어떤 유형의 툴을 함께 이용하는지를 분석해 보면 공동저작도구/위키와 프로젝트 및 일정관리/회의도구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빈번함.
○ 소셜 미디어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소셜 미디어 이용 집단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 소셜 네트워킹 및 미디어를사용하는 연구자 집단은 서지관리 도구/참고문헌 공유 도구를 이용할 확률이 거의 없음.
○ 연구자의 라이프사이클에서 연구 단계별 주로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가 달라짐.
- 정보탐색 단계에서는 소셜 네트워킹 및 미디어, 소셜 태깅 및 북마킹 공유, 서지관리/참고문헌 공유 도구를 주로 사용하고, 연구실행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및 일정관리/회의도구를 주로 활용함.
Table Of Contents
I. 서론.
II. 소셜 미디어 개요
III. 소셜 미디어 활용 빈도
IV. 연구자들의 공동연구 현황
V. 연구자 라이프사이클에서 소셜 미디어 활용
VI. 공동연구를 위한 소셜 미디어 툴
VII. 시사점
<참고문헌>
<설 문 지>
Keyword
소셜미디어; 네트워킹;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블로그; social media; social network; researcher' community; co-working space
Journal Title
KISTI 지식리포트
Citation Volume
제29호
ISSN
978-89-6211-925-1 [9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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