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에서의 사용성은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얼마나 정확하고 신속하게 접근하느냐와 얼마만큼의 미적인 만족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가에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소프트웨어와는 다른 방식의 사용성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함.
○ 사용성에 대한 정의가 연구자나 목적에 따라 다양하지만 크게는 원하는 목적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달성하느냐를 의미하는 좁은 의미의 사용성과 시스템을 사용하는 환경에 관련된 모든 요소를 포함시킨 개념인 넓은 의미의 사용성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사용성은 어떤 도구나 인간이 만든 물건, 서비스를 어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때에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쉬운가를 의미함(위키피디아 인용).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평가할 때에 사용성의 정의는 “인터페이스의 사용에서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목표하는 사용자가 느끼는 지각”이라고 할 수 있음.
○ 사용성 평가 결과 나타난 장애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웹 서비스 개선에 반영한다면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웹사이트를 설계할 수 있고 이용자의 시각에 맞춰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이용자 테스트 기반의 구축 및 일관성 있는 시스템 평가방법 및 절차를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사용성 평가는 그 자체가 결과물이 아닌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웹사이트 개발 완료 이후에 오류를 검증하기 위한 절차로 진행되기 보다는 프로토타입이나 파일럿 테스트 단계에서 진행되어야 실질적인 웹사이트 개선과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임.
○ 웹사용성 개선은 웹표준 준수, 웹접근성 개선, 도구을 활용한 웹사용성 개선, 사용성 평가를 통한 사용성 개선의 순서로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실증적 사용성 평가를 위해서는 모든 웹브라우저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웹표준을 준수하고 모든 이용자가 접근이 가능하도록 웹접근성을 고려한 개발이 선행되어야 함.
○ 이용자의 주관적인 만족도 평가를 포함하는 실증적 평가와 함께 사용성 평가 도구(tool)를 활용한 기계적인 평가와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전문가가 평가하는 휴리스틱 평가 등의 정량적인 사용성 평가를 병행한다면 실증적 평가 절차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임.
○ 국내외 사용성 가이드라인과 사용성 평가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표준화 된 사용성 평가 프로세스 수립을 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사용성 개선을 위한 단계별 전략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I. 서론
II. 웹사용성 개요
III. 웹사용성 가이드라인
IV. 웹사용성 평가방법의 유형
Ⅴ. 웹사용성 평가방법 및 절차
VI. 웹사용성 개선 단계별 전략
VII. 결과
< 참고문헌 >
Keyword
웹서비스; 웹 사용성; usability of web; web service; standard and t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