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R&D 라이프사이클 연구 : 생명공학 및 나노분야를 중심으로

Abstract

○ 현재 대다수의 과학기술 정보서비스와 정보시스템은 급변하는 연구 및 정보환경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과 이해보다는 정보이용에 관한 보편적인 가정을 근간으로 하고 있음.

○ 최근 해외 선진 정보행위 및 이용연구는 정보이용자가 처한 특정 맥락(context)을 읽어 내고 그 맥락 안에서 그들의 일상적인 일과 삶을 이해하고, 그로부터 정보이용자들의 요구와 정보행위를 규명하려는 추세임.

○ 국내에서는 과학기술분야 연구자들의 일상적 연구개발 활동 전 과정에 대한 심층 연구가 부재한 실정임. 따라서,연구자가 수행하는 R&D 활동 전과정을 심층 조사하여 그들의 정보요구와 정보서비스간의 갭(gap)을 파악하는 기초연구가 필요함.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과학기술 R&D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 및 활동을 체계적으로 규명하여 보다 효과적인 연구자 지원형 정보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임.

○ 이를 위하여, 국내 대학 및 연구소 소속 생명과학, 나노과학 분야 연구자 총 24명을 대상으로 2011년 3월~4월에 심층 면접법 및 현장 관찰법 등의 질적조사 방법을 적용하여 R&D 라이프사이클을 규명함.

Keyword

연구개발 활동; 과학기술; 라이프사이클; 나노과학; 생명과학; research & development life cycle; nano science; life science;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