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의 협업 중요성 증대에 따라 연구자간 네트워킹 및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되면서 연구 수행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연구 생태계 프레임워크 개발이 필요함.
○ 이에 세계 각국의 연구자 지원 정보서비스 선진사례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연구자의 업무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모형 개발과 연구자간 협업 촉진 및 효율적인 연구지원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연구자 협업 지원형 정보서비스 선진 사례 현황 및 분석
- Academia는 2008년 10월 오픈하여 64만명 이상의 연구자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연구자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임.
- SciSpace는 2007년 “Environmental Science Workshop"에서 과학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대한 아이디어로 시작되어 연구자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사이트임.
- ResearchGate는 2009년 독일 ResearchGate사가 론칭하여 100만 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고, 하루 평균 7만 명의 이용자가 활동하는 연구자간 소셜 네트워크 및 정보 공유를 위한 플랫폼임.
- myExperiment는 영국 JISC VRE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어 2007년 11월 오픈하였고, 현재 5천여명 정도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는 워크플로우 공유를 위한 가상 연구환경을 제공하는 웹 2.0 기반의 소셜 웹사이트임.
- RIC(Research Information Centre)는 Microsoft사와 British Library이 공동으로 개발한 가상 연구환경 프레임워크로 R&D 라이프사이클 단계(아이디어 생성, 펀딩수주, 실험, 결과 배포)에서의 연구 수행 및 작업관리를 지원함.
- Researchmap은 일본 국립정보학연구소(NII)에서 개발하여 2010년 3월 오픈하였고, 현재 2,500여명의 연구자가 가입되어 있는 사이언스 2.0 기반의 정보공유 플랫폼으로 연구자의 연구 정보를 관리하고 연구자간의 네트워크와 협업을 지원함.
- Nature Network는 Nature사에서 2006년에 론칭한 전 세계 과학자들의 네트워크를 위한 웹 사이트로 동료들과의 온라인 상에서의 미팅, 포럼, 토론을 하도록 지원함.
- MethodSpace는 학술출판사인 SAGE가 2009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현재 260여명 정도의 연구자가 가입되어 있는 연구방법 토론을 위한 연구자 커뮤니티 사이트임.
○ 시사점
- 연구자 협업 지원형 정보서비스 사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함.
· 연구를 지원할 수 있는 관련 DB나 저작도구, 소셜 네트워크 등과 긴밀히 연계하고 있음.
· 연구자 지원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높은 인적 네트워크가 중심이 되어야 함.
· 연구자 지원 서비스는 핵심 소프트웨어를 커스터마이즈하여 탑재하고 있으며, 이는 오픈 소스 기반이거나 오픈 API 형태로 기능 모듈을 공개하고 있어서 새로운 인터페이스 적용이나 기능 확장을 통한 매쉬업이 가능함.
· 기본적으로 개인 연구자의 이력관리, 정보의 공유, 커뮤니티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 연구자 협업 지원형 정보서비스의 운영 방향은 크게 커뮤니티 중심, 커뮤니티와 문헌 관리 중심, R&D 라이프 사이클의 특정 단계 지원 중심으로 나누어져 있음.
· 주제분야별로 서비스의 활용도가 다르며, 주로 의학, 생명과학, 뇌과학, 물리학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연구자들이 많음.
Table Of Contents
I. 서론
II. Academia
III. SciSpace
V. ResearchGate
Ⅴ. myExperiment
Ⅵ. RIC
Ⅶ. Researchmap
Ⅷ. NatureNetwork
Ⅸ. MethodSpace
Ⅹ. 시사점
Keyword
정보서비스; 연구자 협업 지원 서비스; social web service; researcher and development; researcher' community; virtual research space